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한다
조건이 거짓이면 중단한다
반복되는 문장이 1개일 경우에는 { }를 생략해도 된다
for문
1. 형식
for (변수 = 초기값 ; 조건 ; 증감값) {
참일 때
}
2. 다중 for문
- for 문 안에 또 다른 for문이 존재
- for문에 사용되는 변수명은 서로 달라야 한다
- 겹쳐서도 안된다
3. 예제
For01.java | // Hello Kitty // 10 9 8 7 6 5 4 3 2 1 // A B C D ~~~~~ Y Z |
For02.java | 구구단 2단 원하는 단 입력 : 2 // System.in.read(); |
For03.java | 1 ~ 10 합 1 ~ 10 곱 |
For04.java | 대문자(A~Z)를 100개 발생하여 출력하시오 - 1줄에 10개씩 출력 - 100개중에서 A가 몇개 나왔는지 개수를 출력 [실행결과] H D D R A Y A K T H C X F Z B S L Y Q D H K O H O B Z N J T U P A P K Q G W F A S U D Z I V J U O G L M Z L H U Y D Q R F T I Z A W E O F Z A Y C I U Z O B C G H G Y Z V P I R L G Y H R R M H Y S B P A의 개수 = 6 |
For05.java | [문제] x와 y의 제곱승을 구하시오 - while, for - y의 값이 음수가 들어오면 다시 입력한다. - x의 값이 0이 프로그램 종료한다. [실행결과] x : 2 y : 5 2의 5승 32 x : 2 y : -2 y : 7 2의 5승 128 x : 0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 |
MultiFor01.java | [실행결과] i = 2 j = 1 i = 2 j = 2 i = 2 j = 3 i = 4 j = 1 i = 4 j = 2 i = 4 j = 3 |
MultiFor02.java | 구구단 |
MultiFor03.java | 구구단 가로출력 |
MultiFor04.java | [문제] 2단 ~ 9단까지 3개씩 끊어서 출력하시오 - 3중 for, if [실행결과] 2*1=2 3*1=3 4*1=4 2*2=4 3*2=6 4*2=8 2*3=6 3*3=9 4*3=12 2*4=8 3*4=12 4*4=16 2*5=10 3*5=15 4*5=20 2*6=12 3*6=18 4*6=24 2*7=14 3*7=21 4*7=28 2*8=16 3*8=24 4*8=32 2*9=18 3*9=27 4*9=36 5*1=5 6*1=6 7*1=7 5*2=10 6*2=12 7*2=14 5*3=15 6*3=18 7*3=21 5*4=20 6*4=24 7*4=28 5*5=25 6*5=30 7*5=35 5*6=30 6*6=36 7*6=42 5*7=35 6*7=42 7*7=49 5*8=40 6*8=48 7*8=56 5*9=45 6*9=54 7*9=63 8*1=8 9*1=9 8*2=16 9*2=18 8*3=24 9*3=27 8*4=32 9*4=36 8*5=40 9*5=45 8*6=48 9*6=54 8*7=56 9*7=63 8*8=64 9*8=72 8*9=72 9*9=81 |
While문
1. 형식
초기값
while (조건){
참일 때
}
2. 예제
While01.java | // 10 9 8 7 6 5 4 3 2 1 |
NumberGame.jav | [문제] 숫자 맞추기 게임 - 숫자의 범위는 1 ~ 100 사이로 한다. - 컴퓨터가 숫자를 발생하면 사용자가 맞추는 프로그램이다. [실행결과] 1 ~ 100 사이의 숫자가 발생했습니다. (87) 숫자 입력 : 50 50보다 큰 숫자입니다. 숫자 입력 : 95 97보다 작은 숫자입니다. ~~~ 숫자 입력 : 87 딩동댕...x번 만에 맞추셨습니다. |
do ~ while문
1. 형식
초기값
do {
} while (조건);
2. 예제
DoWhile.java | A ~ Z 출력하되 1줄에 7개씩 출력하시오 [실행결과]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|
break/continue
1. break
- 반복문(for, while, do~while), switch문을 벗어날 때 사용
- break가 속해 있는 반복문을 벗어난다
- 만약에 여러 개의 반복문을 벗어나고 싶을 때는 라벨을 사용한다
2. continue
- 해당 조건문 블록을 탈출하여 아래 명령문은 실행하지 않고, 다음 반복문 실행절차를 수행
'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문법 - OOP(Object Oriented Programming) (1) | 2024.07.11 |
---|---|
문법 - 배열 (0) | 2024.07.10 |
문법 - 예외 처리 (0) | 2024.07.05 |
문법 - 조건문 (0) | 2024.07.05 |
문법 - Basic (0) | 2024.07.05 |